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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가는 구약성경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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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이 죽어갑니다!” 오죽했으면 이런 도발적이고 충격적인 제목을 붙였을까? 정말 죽어가기 때문인가? 아니면 은근 상술인가? 구약을 가르쳤던(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에서 저 말이 어떤 의미어서 사실일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은 독자에게 언어학, 언어의 인류문화 사회학적 배경 이해를 많이 요구한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아주 낯선 “피진 어(語)”(pidgin)와 “크레올 어(語)”(creole)의 생성 과정 이야기를 통해 구약성경의 언어인 히브리어가 어떻게 잊혀 졌다가 다시 발견되고 회생되고 지금까지 살아있게 된 “죽은 언어”(dead language)인가를 애써서 보여준다. 여기까지가 이 책의 1부이다(“죽어가는 언어로서의 구약성경”).

 

제1부를 완독하여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면 제2부가 왜 전개되는지 이해하기 쉽지 않다, 물론 제2부 자체는 그리 어렵지는 않다. 구약성경이 죽어가는 이유를 세 가지 형태로 말한다. 첫째는 구약이 죽어가는 현대적 징후로 새로운 종류의 무신론자의 발흥을 든다. 저자는 도킨스와 같은 새로운 무신론자들은 구약언어(성경)에 대한 무지 때문에 저렇게 발광한다고 말한다. 둘째, 새로운 유형의 구 마르시온 주의자들 역시 구약언어에 대한 무지 때문에 발흥하고 있다는 것이 저자의 진단이다. 셋째, 구약의 언어를 오독하는 또 다른 종류는 현대판 번영복음 주창자들이다. 저자는 이들을 가리켜 단순한 행복론자들(Happiologists)이라 부른다. 그들은 구약언어에 대해 단순무식한 자들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조엘 오스틴 같은 사람들 말이다. 여기까지가 제2부다(“병적 징후들”)

 

그렇다면 치료는 없을까? 제3부는 회복의 길에 대해 설파한다. 달리 말해 죽어가는 구약성경을 살리는 길은 구약의 언어(히브리어)를 새롭게 이해하고 학습하여 제2의 언어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모델로 저자는 신명기를 조명한다. 오래전 하나님과의 언약을 새롭게 다시 회복하는 책이기 때문에 신명기는 죽어가는 구약성경(언어)을 되살리는 좋은 모델이 된다는 의미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죽어가는 구약성경(언어)을 구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들을 제시한다. 무엇이겠는가? 구약성경을 정규적으로 규칙적으로 사용하라는 것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마지막 장(제9장)을 읽어보시라. 특별히 저자는 구약을 신약에 붙어있는 부록 정도로 여기는 현 시조에 대해 크게 통탄하고 개탄한다. 심지어 그는 요즘 학계에서 많이 논의되는 “신약의 구약사용”이란 말에 대해 불편함을 감추지 않는다. 구약과 신약이 독립적으로 취급되는 동시에 연합적으로 이해되어야한다는 주장이다. 그는 이 사실을 “쌍방성”이라 부른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내가 평소에 그렇게 강조하며 주장했던 말을 되 집어 발설한다. “언어의 생존, 즉 언어의 사용과 유지는 단순한 정보(information)의 문제가 아니라 형성(formation)의 문제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어쨌든 구약성경(언어)을 살리려면 구약본문을 반복 학습하고 외우고 암송하고 노래하고 몸에 체화시켜야 한다. 구약성경을 제2의 언어로 습득하는 일에 정진하자! 이것만이 죽어가는 구약성경(언어)을 살리는 걸이다. 저자의 간절한 호소다.

 

사랑하는 제자 방정열 박사(Ph.D.,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가 정성 들여 번역한 책이다. 확실히 믿을만한 번역이다. 내가 보증한다! ㅎㅎㅎ 저자는 미국 에모리 대학의 신학대학원인 캔들러 신학대학원에서 구약학을 가르치는 참신한 구약학자인 브렌트 스트론(Ph.D.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1995)의 작품이다.

 

브렌트 A. 스트론, 《죽어가는 구약성경: 진단과 치료》 방정열 옮김 (대서, 2019), 358쪽, 18,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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