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nbow Bible Class

시편 30장

2013.05.09 16:31

류호준 조회 수:8427

시편 30

 

 

A. 본문 번역

 

야웨여, 제가 당신을 높입니다. 당신께서 저를 건져 내셨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제 원수들로 제게 대해 기뻐하지 못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야웨 나의 하나님이여, 제가 당신께 부르짖었습니다

      그리자 당신은 저를 치료하셨습니다

야웨여, 당신은 무덤으로부터 제 영혼을 끌어 올리셨습니다

      당신은 제가 구덩이로 내려가는 것을 막으셨습니다

 

야웨께 노래하라, 그의 거룩한 자들이여

     그의 거룩한 이름을 찬양하라

그의 분노는 잠간이지만

     그의 은총은 평생이기 때문이로다.

저녁에는 울움이 기숙할찌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기 때문이로다.

 

제가 안전하다고 느낄때, 저는 말하기를

   “나는 영원히 요동치 아니하리라하였습니다.

야웨여, 당신이 저에게 은총을 베푸셨을때

     당신은 저의 산을 견고케 하셨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당신의 얼굴을 저로부터 숨기셨을 때

     저는 근심하였습니다.

 

야웨여, 당신께 제가 부르짖었습니다;

     저의 주님께 제가 자비를 구하였습니다.

"멸망할 때에 제게 무슨 이익이 있으며

     구덩이로 내려 갈때 저에게 무슨 유익이 있겠습니까?

진토가 당신을 찬양하겠습니까?

     당신의 신실하심을 선포하겠습니까?

야웨여, 들으소서,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야웨여 저의 도움이 되소서.”

 

당신은 저의 통곡을 변하여 춤이 되게 하시며

     저의 베옷을 벗기고 기쁨으로 저에게 옷입히셨습니다.

이는 저의 영혼이 당신께 찬양하며 울지 않게 하려 하심입니다.

     야웨, 나의 하나님이여 제가 당신을 영원히 찬양하겠습니다.

 

 

 

 

해설은 NIV 스터디 바이블에서

 

 

시편 30

 

30편 제목 (, 노래). 18; 45-46; 48; 65-68; 75-76; 83; 87-88; 92; 108편의 제목을 보라 83; 88편을 제외한 모든 시편이 찬양의 시편이다. 그 외에 또 올라가는노래들이 있다(120-134).

 

다윗의 시, 곧 성전 낙성. 만약 다윗의라는 말이 저작권을 가리키는 것이라면 이 시에 대한 가장 개연성 있는 사건은 대상 21:1-22:6에 기록된 사건일 것이다. 대상 22:1-6에서 다윗은 성전을 위해 재산과 건축 자재를 헌납한다. 그리고 그는 이 시 30편이 성전 봉헌식에서 사용되어지도록 의도했을지도 모른다. 만약 그렇다면 2-3절은 대상 21:17-30에서 말하는 다윗의 곤경에 대한 언급일 것이다. 5절의 은총은 대상 21:13긍휼의 반향일 것이며 6절은 하나님을 의뢰하는 것이 아니라 크고 강한 군대에 그의 신뢰를 둔 그의 죄에 대한 언급일 것이다(대상 21:1-8을 보라).

 

훗날 이 시편은 이스라엘의 바빌론 유수의 경험에 적용된다. 탈무드 시대로부터 유래하는 유대인의 전례적 관례에서 이 시편은 수전절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에 의해 더럽혀진 성전을(BC 168) 유다 마카비가 정화하여 재 봉헌한 것(BC165)을 축하하는 축제 에 불려졌다. 이러한 공동체적 사용에서 이 시편의 는 이스라엘의 집합적 사람이 된다.구약 낭송의 공공 모드.

 

30:1-3 찬양의 이유를 선언하는 서문.

 

30:1 나를 끌어내사. 깊은 타락과 낙망을 연상하게 하는 생생한 심상(心想) 그래서 전 인류의 경험을 표현하는 은 구약의 시()에서 일반적이다(69:2,15; 71:20; 88:6; 130:1; 3:55; 2:2을 보라). 여기에서처럼 깊음적막”(31:17; 94:17; 115:17; 삼상 2:9을 보라), “암흑”(88:6, 12; 143:3; 10:21-22; 17:13; 6:4; 3:6을 보라), “파멸”(“”, 9; 18:4; 55:23을 보라, “멸망”, 88:11; 38:17; 13:14을 보라), “진토”(9; 7:5; 22:15, 29; 17:16; 40:13; 26:19; 29:4을 보라), “수렁”(40:2; 69:2, 14을 보라), “웅덩이”(40:2을 보라), “진흙”(40:2; 30:19을 보라)과 같은 관련된 연상(聯想)들과 함께 종종 스올”(“음부”(陰府), 3)무덤”(3)에 연결된다. 49:14의 주석을 보라. 내 대적이 나로 인하여 기뻐하지. 6편 서문을 보라.

 

30:3 음부. 18:5과 욘 2:2에서처럼 죽음의 가장자리의 경험을 비유한 말. 무덤. 28:1의 주석을 보라.

 

30:4-5 모인 예배자들에게 하나님께 찬양을 올릴 것을 청하는 부름(9:1의 주석을 보라).

 

30:4 성도들. 4:3의 주석을 보라. 이름. 원어로는 기념”, 또는 유명한 이름”(97:12; 135:13; 26:8; 12:5을 보라). 이 히브리어는 출 3:15을 생각나게 하며 그리고 그 이름을 둘러싼 모든 기억들을 하나님께서 특히 이스라엘의 역사 안에서 행하신 언급한다.

 

30:5 노염. 2:5의 주석을 보라. 잠간이요. 54:7을 보라. 저녁에는기숙할지라도. 오직 하룻밤만 기숙하는 손님의 모습이다.

 

30:6-10 하나님의 은혜로운 구원에 대한 확장된 회상.

 

30:6-7 그의 형통 안에서 그는 누가 그의 산을 굳게 세우셨는지잊어버리고 교만을 키웠었으나 하나님께서 그를 일깨워 주셨다.

 

30:6 영영히 요동치 아니하리라. 그는 악인이 하는 것과 같이 말했고(10:6을 보라) 그래서 이 의인의 복(15:5을 보라)을 잃어버렸다. 요동치. 10:6의 주석을 보라.

 

30:7 내 산을 굳게 세우셨더니. 이 말은 다윗의 그의 시온 산성에서의 안전에 대한 언급일 수 있고 또는 하나님 안에서 그러한 안전에의 확신을 가지고 그가 앉은 에 대한 언급일 수 있다. 또 이 산성은 여기에서 정력적이고 의기양양한 왕으로서의 다윗의 상태에 대한 은유일 수 있다. 주의 얼굴을 가리우시매. 13:1의 주석을 보라.

 

30:8-10 부서진 힘은 모든 자신감을 쓸어가 버리고 죽음의 가장자리에서 그는 하나님께 자비심을 일으키시기를 부르짖는다.

 

30:9 6:5의 주석을 보라. 주의 진리. 주의 언약에 대한 신실하심을.

 

30:11-12 하나님께서 응답하시고 다윗은 그의 찬양을 영원토록 연장할 것을 맹세한다(7:17의 주석을 보라). 침묵이 아니라 찬양의 노래가 하나님의 행동에 수반하게 하기 위해 춤과 기쁨이 슬픔과 베옷을 대신한다.

 

30:11 베옷. 일반적으로 부대자루를 만드는데 사용했던 염소 털로 짠 조잡하고 검정색 직물(50:3; 11:3과 그 주석을 보라). 이 옷은 슬픔의 상징으로 입혀졌다(35:13; 69:11 그리고 창 37:34의 주석을 보라).

30:12 영광. 7:5의 주석을 보라.